초등수학지도자과정

배경 및 목적

현신의 교육은 사교육이 공교육에 못지않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등수학 분야와 달리 초등수학의 분야는 그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전문 지식이 없는 자가 그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그것은 초등수학을 담당하는 교육대학의 경우 졸업을 하면 대부분이 학교에 취업되므로 사교육에 배출된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 초등수학교육과 관련된 연구 및 교재 개발을 한다.
  2. 초등수학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3. 사설교육기관의 초등수학교사를 재교육한다.

필수과목 및 권장 과목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기초수학1, 미분적분및연습1, 컴퓨터1 (워드, Excel) 기초수학2, 미분적분학및연습2
2학년 선형대수학및연습, 기초통계학 집합론, 미분방정식, 컴퓨터언어
(C언어, JAVA, 웹디자인 중 택1)
3학년 현대대수학1, 기하학, 아동심리학,
초등수학교육방법론
초등수학문제해결, 학습심리학
4학년 수학사, 정수론, 수학교육론 초등수학교육실습, 논문

자격증

총장 명의의 초등수학교육 지도사 자격증은 컴퓨터수학과에서 필요한 소정의 학위과정을 이수한 자로써 다음을 모두 만족한 자에게 수여한다.

  1. 초등수학교육 지도사 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
  2. 평점 3.5이상인 자.
  3. 논문이 통과된 자.

초등수학교육 관련 과목

초등수학 교육 방법론

1) 과목개요

과중한 학습 부담과 획일적인 교수o학습 등의 문제점이 나타난 6차 교육 과정을 개선하여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년 동안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으로 편성하고, 이 기간을 10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인 1-가(초등 1학년 1학기), 1-나(초등 1학년 2학기), 2-가(초등 2학년 1학기),…, 7-가(중학교 1학년 1학기), 7-나(중학교 1학년 2학기),…, 10-가(고등학교 1학년 1학기), 10-나(고등학교 1학년 2학기)를 설정한 7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을 알아보고 초등학교 교과서와 익힘책을 학년별로 분석하여 수준별, 단계별 교육 과정인 7차 교육 과정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또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중의 하나로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 내용과 과정을 분석하면서 초등수학과 중o고등학교 수학의 위계성을 파악한다.

현대 수학 교육의 방향을 알아보고 7차 교육 과정 속에서 초등학교 수학 교육의 특성을 이해하며 이에 따라 초등학교 수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초등수학의 "기초수학에 대한 깊은 이해(Profound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와 교사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지식, 교수법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충실히 하기 위하여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의 내용 영역별 권고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등 내용 영역별 실제 교수법을 이해한다.

아울러 G.Polya의 How To Solve It?을 통하여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이해하고 문제 푸는 실마리인 [GR]과 [Diagram], [Writing]을 이해한다.

2) 세부과목내용
주차 수업 내용
1 Introduction,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 현황
2 7차 교육과정의 이해
3 초등 1, 2학년 교과서 및 교과 과정 분석
4 초등 3, 4학년 교과서 및 교과 과정 분석
5 초등 5, 6학년 교과서 및 교과 과정 분석
6 초등수학과 중⋅고등 수학의 위계
7 수학 지도 계획과 평가
8 중간평가
9 수와 연산 영역의 지도
10 교구와 도형, 측정 영역의 지도
11 확률, 통계 영역의 지도
12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지도
13 문제해결력과 관계파악의 지도
14 문제 해결력과 관계파악의 지도
15 문제 해결력과 관계파악의 지도
16 문제 해결력과 관계파악의 지도
17 기말평가

초등수학 문제해결

1) 과목개요

초등 수학은 중·고등학교 수학의 뿌리이며 가장 기본적인 기초수학(Fundamental Mathematics)이다. 리핑 마 교수의 "초등수학 이렇게 가르쳐라"(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by Liping Ma)의 저서에서 초등 수학에 대한 내용의 이해가 가르치는 방법을 좌우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중요한 수학적 지식 또는 아이디어를 설명해주는 교사의 능력은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에 달려 있고 교사들은 내용 이해의 조건인 기본 개념, 개념들간의 관계, 한 개념에 대한 다중 접근, 개념들간의 종적 일관성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을 때 비로소 학생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제대로 지도할 수 있다고 권고한다.

따라서 초등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는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설명하고 형식화하는 방법인 교수법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지니고 있어야 하고, 정의, 정리, 특정 주제, 풀이 절차, 개념 등을 이해하고 여러 주제와 절차와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본질적인 수학 교과 지식인 수학의(of)의 지식과 수학의 특성과 역사적 사실, 다른 과목과의 연관성 등을 이해하는 수학의 종합적 지식인 수학 교과에 대한(about) 생각의 짜임새가 필요하다.

특히 초등학교 교육 과정 중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장제 문제와 8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의 문제 해결력을 관계파악(Grasp The Relation)과 그림 그리기(Diagram), 수식 쓰기(Writing) 3단계 전략을 활용하여 교수법을 알아본다.

2) 세부과목내용
주차 수업 내용 과제물
1 합⋅차에 대한 교수법 합차산
2 배수 관계에 대한 교수법 배수산
3 합⋅차, 배수 관계 문제풀이
4 나눔 문제에 대한 교수법 분배산
5 비의 값, 비와 비율산 비율산
6 주고 받음에 대한 탐구 주고받음산
7 나이 문제에 대한 교수법 연령산
8 중간평가
9 간격·개수에 대한 교수법 식목산
10 사각형 배열에 대한 교수법 방진산
11 평균에 대한 교수법 평균산
12 전체와 부분의 합차에 대한 교수법 학구산
13 대응하는 비율에 대한 교수법 상당산
14 대응하는 비율에 대한 교수법 상당산
15 가격에 대한 교수법 손익산
16 일에 대한 교수법 작업산
17 기말평가

수학교육론

1) 과목개요

교사의 할 일은 학생들의 지적발달 또는 인지구조를 알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기본적으로 수학 교육에서 취급되는 분야인 계획, 지도, 평가 등에서 이미 개발된 연합, 조건화, 장이론의 학습 이론들이 어떻게 교육 현장에 알맞게 적용하고, 활용하는가를 가능한 구체적 예시를 통하여 이해하고 토론하여 교사 자신에 알맞은 교수법을 발전 시키도록 한다.

또한 수학 및 수학 교육의 본질을 먼저 이해하고 연합주의 심리학과 형태 심리학에서 제시되는 수학 지도에 관련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수학과 학습 지도 이론을 행동 주의적 관점과 구성 주의적 관점에서 고찰하면서 새로운 수학 교육 이론과 실 사례를 접한다.

복잡한 수업 현상이나 수업 사태를 그 특징적 사태를 중심으로 단순화하고 수업의 실제를 기술하기 위하여 수업의 주요 특징을 요약한 설계도인 수업 모형을 이해한다. 콜과 찬의 수업 모형 분류와 죠이시와 웨일의 수업 모형 그리고 개념 형성 수업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델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2) 강의내용
  1.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과 선택적 교육관
  2. 조건화(Conditioning)
  3. 연결주의(Association)
  4. 장 이론(Field psychology)
  5. 수학 교육의 방향과 현대 수학 교육의 흐름
  6.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
  7. 수업 모형 탐구

초등수학 교육 실습

1) 과목개요

수학을 한다는 것은 교사 자신과의 싸움이지만 수학을 가르치는 수학 교사는 교실에서 학생들과의 싸움이다.

교사의 생각에 이 정도로 충실하게 지도를 하였으면 수학을 잘 못하는 학생들도 이해를 했겠지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학생들에게 평가를 통한 이해 결과를 측정 하였을 때 극히 저조한 면을 보였다면 학생과의 싸움에서 진 것이다.

초등수학은 아무나 가르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마구잡이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초등 수학은 아무나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생이 알고있는 토막지식을 연결지식으로 만들고 더 나아가 지식꾸러미로 만들어주는 전문성을 갖춘 교사 양성이 목표이다.

이수한 초등수학 교육 방법론, 초등수학 문제해결, 교수 학습·이론 등을 바탕으로 교육 일선 현장에 나가 교육 현장에 대한 관찰, 참관 및 교과 학습, 학생 지도와 상담 등 실제 연습을 한다.

2) 실습내용
  1. 1주차: 이론 교육
  2. 2주차~4주차: 실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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